컨츄리꼬꼬 출신 방송인 신정환
터널에서 추돌사고 당했다 전해
사고 원인 살펴봤더니 무려..
컨츄리꼬꼬 출신 방송인 신정환. 그가 최근 고속도로 터널을 주행하던 도중 졸음운전 차량에 추돌하는 사고를 당했다. 지난 14일 신정환은 본인의 SNS에 “느닷없이 차에 받혀서 병원 신세를 지게 된 가족”이라는 내용과 함께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을 공개했다.
그는 “어리둥절합니다. 특히 어두운 도로나 터널에서 사고가 나면 아무 생각이 안 납니다”라고 덧붙이며 “2차 추돌사고의 위험도 있었다. 더군다나 아이가 타고 있어서 너무 힘들었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블랙박스에 담긴 당시 상황
두 번 충돌하고 스파크 일으켜
신정환이 공개한 블랙박스 영상에는 터널 1차로를 달리던 신정환의 차량과 빠른 속도로 달려와 충돌을 일으킨 뒤 차량의 접촉 사고 당시 상황과 ‘퍽’하는 충돌음이 담겼다. 졸음운전 차량은 신정환의 차량 우측에 충돌한 뒤 터널 오른편에 또다시 부딪혔고, 이어 스파크를 일으키며 미끄러지듯 앞으로 튕겨 나갔다.
그는 “처음 겪어보는 터널 사고라 2차 충돌이 걱정돼서 정신없이 뒤에서 경찰차가 올 때까지 옷을 흔들었다. 원래는 삼각대를 세운 후 비상구로 대피해야 하지만 막상 겪어보니 아무 생각이 안 났다”며 “나중에 긴장이 풀리며 목과 어깨통증이 심해 구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갔다”고 덧붙였다.
음주운전 아니라 졸음운전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하다
가해 차량은 음주 운전 아닌 졸음운전 차량이었다. 신정환은 “음주운전이 아니라고 연락이 오더라. 졸음운전이었다고 한다”며 “음주보다 더 위험하다고는 들었다. 이 정도 속도에 졸면서 벽에도 안 부딪히고 차선도 안 바꾸면서 이렇게 충돌할 수 있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지난 5년간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총 1만 765건으로 하루 평균 5.9건이 발생했다. 같은 기간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316명으로 사고 100건당 약 2.9명이 사망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망사고 100건당 1.5명의 약 2배에 달한다.
주간 시간대가 더 위험해
차량 내 이산화탄소 낮춰야
주간 시간대 졸음 사고는 야간보다 더 큰 인명피해로 이어진다. 야간과 주간 시간대 사고 발생 건수는 각 5,158건, 5,607건으로 큰 차이가 없었으나 사망자 수는 주간 201명 야간 115명으로 주간 시간대의 사망자 수가 약 1.7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며, 운전 중에 졸음을 견디기 어려운 경우에는 휴게소, 졸음쉼터 등에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운전 중에도 창문을 열거나 환기장치 등을 활용하여 차량 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고, 장기간 운전 시에는 시간적 여유를 두고 출발해야 하며 출발 전뿐만 아니라 운전 중에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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