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라니’ 전동 킥보드
결국 서울시에서 나서
관련 법률 시행 앞둬
서울시가 전동 킥보드와 관련된 사고가 이어지자 조치를 내렸다. 지난 12월 초 서울시는 전동 킥보드 없는 거리를 시행, 불법 주차된 킥보드를 무조건 견인해 과태료를 부과했다. 칼을 뽑아 든 서울시에 한 전동 킥보드 업체는 서울 철수를 결정했을 정도라고. 이같은 상황은 다른 도시나 다른 업체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2020년대 거리에 만연하기 시작한 전동 킥보드.
많은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편리하다는 이유만으로 사용해 왔다. 다만 인도 주행과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위험성도 크고 사고도 잦았다. 이에 킥보드 업체를 상대로 “빨리 철수하라”며 목소리를 낸 시민들도 많았다.
전동 킥보드와 PM
사고 건수 매해 증가
실제로 도로교통공단이 집계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 건수는 매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엔 117건이었던 사고 건수가 2020년 897건, 2021년 1,735건, 2022년엔 무려 2,386건으로 늘어났다. 이는 6년 만에 20배가량이 증가한 수치이다.
전동 킥보드의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대다수의 시민들을 불편하게 하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인도에 아무렇게나 방치되어 있어 통행을 방해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통행만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거리를 지저분하게 만들어 더욱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전동 킥보드, PM
부정적 반응 다수
윤영희 서울시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개인형 이동장치 대시민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 75.6%가 민간 대여 전동 킥보드 운행 금지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고. 또 응답자 79.2%는 타인이 이용하는 전동 킥보드로 인해 불편을 겪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93.5%는 통행을 방해하는 전동 킥보드를 수거하는 등의 견인 조처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찬성하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해외에서는 전동 킥보드의 위험성 때문에 이미 금지 조처가 추진되고 있다.
윤영희 서울시 의원에 따르면 “스페인 마드리드, 캐나다 몬트리올,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 등은 전동 킥보드 금지 조처가 확산되고 있다. 국회와 정부는 시민 안전을 위해 개인형 이동장치 개별 법률 제정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안전
증진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통과
그리고 지난 17일 서울시의회는 ‘서울특별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안전 증진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개정안에는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안전사고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을 방지하고 안전교육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윤영희 의원은 “이번 조례안이 시행되면 무면허와 음주 운전 방지를 위한 교육 의무화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대여업체의 관리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서울시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전동 킥보드 타고 다니는 사람들 볼 때마다 아주 아슬아슬해 죽겠었는데 잘됐다”, “진짜 거리에 널브러져 있는 킥보드 너무 꼴 보기 싫었음”, “아니 이제 안전모도 안 쓰고 둘둘 씩 타고 다니는 사람들 안 볼 수 있는 거?” 등의 반응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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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
ㅠㅍㅍ퓨
도로 역주행 도로 주행 면허없이 면허 있으면역주행 가능 이해력 충돌 공중드론 체험
보드킥 구매해 타야지 관리부터 임시대여라는것 그것이 초심부터 의심해바야 그거 이륜차 아니라면 도로를 타지 말아야 되고 이륜차 이다면 면허를 취득해야 면허 있으면 역주행 해도 되는건가 그럼 면허가 읍으면 차가 쌩 달리는데 반대로 역주행 해도 되는건가 이해관게 충돌
아이들 보드 킥 발로 슁 슁 굴리던게 소형 전동 모터릉 전동 킥보드 그거 오래전에 타다가 도로 역주행 하다 교통사고 나서 죽어 지옥가서 지금에서야 다시 너도 죽어바 사업을 하는거 아닐까 그것보다 공중 드론 체험 하는게 좋아 전동보드 타다 킥. 그것 충전식 보드 바퀴 두개 킥. 20만원에 구매 해던가 운전면허 을 취득하던가 무면허 운전의오 도로릉 역주행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