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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안전성 ‘최악이었다’.. 아반떼, 결국 탄로난 ‘이것’에 차주들 초비상!

안전성 ‘최악이었다’.. 아반떼, 결국 탄로난 ‘이것’에 차주들 초비상!

이동영 기자 조회수  

현대차 아반떼, 안전도 평가서
별 3개 등급 획득해 논란 제기
탑승객 보호에 미흡하다는 평가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사진 출처 = ‘BIDCARS’

현대차의 준중형 세단 아반떼, 올해 6월 연식 변경 모델 출시로 편의 사양 추가와 함께 소폭 가격이 인상되었음에도 여전히 2천만 원 안쪽인 1,994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줄어든 세단의 입지에도 불구하고 아반떼는 가성비 있는 엔트리 세단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려왔다.

올해 1~10월 아반떼의 판매량은 4만 4,127대로, 세단 중에서는 그랜저 다음으로 높은 판매량이다. 국내에서 단단한 입지를 구축한 아반떼이지만, 최근 해외에서 안전과 관련된 논란이 터지면서 화제를 모았다는데, 어떤 이유에서였을까?

사진 출처 = ‘Drive’
사진 출처 = ‘Drive’

아동 탑승자 보호에서는 강점
그러나 성인 탑승자 보호 미흡해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는 최근 진행된 호주 ANCAP 충돌 안전도 평가에서 별 5개 중 3개 등급을 획득하면서 안전에 대한 의혹을 집중시켰다. 이에 따라 해당 평가에서 소형 SUV 코나가 별 4개를 획득한 이후 약 1년 만에 현대차 모델이 별 5개를 획득하지 못한 사례로 기록됐다. 아반떼가 가장 강점을 보인 테스트는 아동 탑승자 보호 부문으로, 81%의 점수를 획득했다.

별 5개 등급을 획득하기 위한 테스트 최소 기준 4개 중 아반떼가 유일하게 최소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이후 테스트 결과에서는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를 획득했다. 성인 탑승자 보호 테스트는 자동차 충돌 상황 시 탑승객을 얼마나 잘 보호하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해당 테스트 결과 71%의 다소 저조한 점수를 획득했다.

사진 출처 = ‘Drive’
사진 출처 = ‘Drive’

충돌 방지 기술 부족하단 평가
운전자 모니터링 기술은 ‘0점’

취약 보행자 보호 테스트에서는 별 4개 등급 조건을 겨우 충족한 62% 점수를 획득해 아반떼의 미흡한 안전 기술을 그대로 드러냈다. 특히 아반떼 안전도 등급을 별 3개로 끌어내린 중점 요인은 충돌 방지 기술인 세이프티 어시스트(Safety Assist)의 점수가 56%에 불과한 것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별 5개 등급을 획득하기 위한 70% 점수는 물론, 별 4개 등급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점수 60%에도 못 미친 수준이다. 충돌 방지에서 문제로 지적된 것은 자율 비상 제동(AEB) 기술로, 정면충돌 및 좌회전 시 교차로 충돌 등에서 충돌을 방지하는 데 열악한 성능을 보여 점수가 크게 차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운전자 모니터링 기술에서는 관련 기술이 아예 제공되지 않아 2점 만점 가운데 0점을 획득하기도 했다.

사진 출처 = ‘Drive’
사진 출처 = ‘Drive’

2열 탑승자에 대한 보호 취약
정면 에어백 부재도 감점 요인

정면 오프셋 및 측면 충돌 테스트 과정에서는 운전자의 보호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테스트에서 아반떼의 보호 성능이 ‘미흡’으로 평가됐다. 풀-와이드 정면충돌 테스트 과정에서는 2열 탑승자에 대한 보호가 부족하며 고득점 획득에 실패했다. 특히 전면 중앙 에어백이 부재한 점으로 인해 ‘먼 쪽 측면 충돌(Far-side impact)’ 테스트에서 운전자가 충격으로 동승석 공간으로 밀려나는 정도가 커 감점되기도 했다.

한편, ANCAP CEO 칼라 후어웨그는 언론 성명을 통해 ‘현대차의 아반떼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안전 성능을 끌어올리기를 바랐다’라며 ‘현대차는 별 5개의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이전에 보여주었고, 아반떼도 적절한 안전성 강화를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작은 차량은 안전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제조 업체가 승객과 보행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을 더 우선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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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영 기자
Leedy@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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