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 무너져 내리는 벤츠
전기차 결함 여전히 방치
차주들 인내심 한계 도달
지난 8월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EQE 화재 여파가 오래도록 이어지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형성은 물론 벤츠의 브랜드 가치에도 직접적인 타격이 들어간 분위기다. 해당 사건을 계기로 벤츠코리아는 자사 전기차 배터리 전수 점검에 나섰지만, 이 과정에서 배터리 팩 흠집이 발견되자 소비자에게 교체 비용 7천만 원을 청구하는 등 추가적인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앞서 벤츠 준중형 전기 SUV ‘EQB‘의 고질적인 결함 문제도 꾸준히 제기된다.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문제가 다수의 차량에서 발생하고 있음에도 벤츠 측은 본질적인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논란이다. 차주들은 “벤츠코리아와 서비스 센터가 서로 책임을 피하고 있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지속적인 EQB 냉각수 결함
출발 전 뚜껑 여는 게 일상
18일 네이버 카페 ‘전기차동호회’ 등 관련 커뮤니티에 따르면 벤츠 EQB의 냉각수 누출 결함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주된 증상은 배터리 냉각 계통의 압력이 기준치 이상으로 치솟아 냉각수 보조 탱크가 파손되거나 누수, 역류하는 것이다. 해당 증상이 발생하면 계기판에 냉각수 경고등과 함께 각종 경고 메시지가 뜨며 주행 성능이 제한된다.
차주들은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주행 전 냉각수 보조 탱크의 뚜껑을 열어서 압력을 미리 해소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EQB가 출시된 2022년부터 제기돼 왔던 문제지만 서비스 센터에서는 받을 수 있는 조치가 제한된 상황이다. 증상이 확인된 경우에 한해 냉각수 보조 탱크와 냉각 펌프를 교체해 주는 정도가 최선이며, 아직 개선품조차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레몬법으로 보상받기도 어려워
보증 지나면 자비로 수리해야
더욱 곤란한 현실은 증상이 발생하는 시기가 5~6개월 주기라는 것이다. 이 경우 레몬법에 따른 보상을 받기 어렵다. 해당 법안은 차량이 소비자에게 인도된 날로부터 1년 및 누적 주행 거리 2만km 이내에 중대 하자로 2회, 일반 하자로 3회 이상 수리 후에 동일 하자가 재발할 경우 2년 이내에 신차 교환 혹은 환불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레몬법 적용이 어려운 것은 물론 보증 기간이 지난 후에는 차주가 자비를 들여 수리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현재 벤츠코리아는 해당 문제에 대한 보증 기간 연장이나 수리비 일부를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소비자들은 아무 과실이 없음에도 결함으로 인한 불편은 물론 금전적 손해까지 떠안아야 하는 셈이다.
해외에서는 리콜까지 했는데..
국내에선 서로 책임 떠넘기기
한편 해당 문제는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EQB뿐만 아니라 EQA, EQC 등 다른 모델에서도 유사한 증상이 확인됐으며, 중국에서는 이미 2022년에 리콜이 시행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전기차에서 배터리 냉각 계통의 이상은 최악의 경우 과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며 심각한 문제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 EQB 차주는 “벤츠코리아는 자기들은 수입이랑 판매만 맡고 있으니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라더라”며 “서비스 센터에 연락했더니 정비 지침을 따른다는 말만 하면서 책임을 회피한다”라고 말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최고가 아니면 안 만든다던 모토 어디로 갔냐”. “중국 자본 들어가고 나서 예전 벤츠의 명성이 완전히 사라졌다”. “한국에서는 소비자가 봉이다” 등의 반응을 남겼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5
전기차는 국산 현기차가 훨씬 좋다. 배터리도 국산이 세계 최고다. 반드시 확인하고 사야지.
동일 증상이 반복되는 데 자비로 해결해야한다는 건 정말 이해 안가는 법규다. 수리 시 해당 부품에 대한 보증기간은 차량 최초 구매시 보증기간과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지 않을려나...하이브리드 처음 구매 배터리 보증 10년인데 10년 지나서 문제 생겨 교체했더니 추가 교체는 보증 1년.....이건 좀......
국산 전기차량 좋은데 굳이 벤츠? ㅎㅎㅎ 가격만 비싸고 문제해결도 서로 미루고 더욱 저렴하게 만들어서 벤츠라는 브랜드를 이용해 더 많은 마진을 올릴려는 속셈. 싸고 좋은것 없다는 말이 무색하네.
사이다1954
벤츠 좋아하는 아그들 그냥 그런게사세요 누가 벤츠사라고 권장 한게 아니나까
그냉 판메델;잠 앞에서 폭파시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