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2명 중 1명 자동차 소유
중형, 대형차 수요는 더 늘어
30년 간 주차 면적 0.1m 확장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한정된 주차 자리, 교통 혼잡 등의 불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결할 수단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2,629만 8천대로 집계됐다.
전년과 비교하면 누적등록대수 34만 9천대가 증가했다. 누적등록대수의 상승세는 과거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다. 2014년 말 자동차 누적등록대수 2,011만 7,995대를 기록한 뒤로, 10년 동안 600만 대 이상의 차량이 등록됐다. 이같은 수치를 인구수와 놓고 비교하면 국민 약 1.95명당 1명꼴로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셈이다.
하이브리드 인기도 증가했다
중형, 대형차 수요도 함께 늘어
2024년 한 해 동안 신규 등록된 차량 대수는 164만 6천대로, 특히 하이브리드 위주로 등록 증가세가 뚜렷했다. 신규 등록 차량 중 40%가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자동차로 집계됐으며, 하이브리드의 등록대수는 51만 2천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휘발유 차량의 등록 대수는 68만 6천대로, 이전보다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
이같은 하이브리드는 차체가 크고 무거운 중형~대형차에 수요가 몰려 있다. 차량이 크고 무거운 만큼 연비가 떨어져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과거와 달리 중형급 이상의 SUV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충분히 효율적인 연비를 보여주면서 수요도 크게 증가한 상황이다.
대형차 중형차 점유율 85%
주차, 교통 문제 심각해져
신규 등록된 차량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차급은 중형차다. 전체 신규 등록 차량 대수 164만 6천대 중 97만 2천대로 약 60%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어서 대형차가 41만 9천대, 소형차 15만 5천대, 경차는 10만 대로 분류됐다. 대형차와 중형차의 점유율을 더하면 약 85%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수치만 확인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점차 큰 차량을 선호하고 있는 현상은 뚜렷해지고 있다. 문제는 이에 맞게 도로 폭이나 주차 자리의 면적을 확장할 수 없다는 점이다. 수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자동차의 누적등록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 시설은 한정되어 있다. 특히 수도권 인구 밀집 현상이 심화되면서 주차와 교통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2019년 주차장법 개정됐지만
효과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2019년 국토교통부는 커지는 차량에 비해 좁은 주차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차장 표준 규격 손질에 나섰지만, 그 효과는 미비했다. 2019년 3월 이전 주차장 면적 기준은 일반형의 경우 가로 2.3m, 세로 5.0m, 확장형은 가로 2.5m, 세로 5.1m였다. 주차장법 개정 이후로는 일반형은 가로 2.5m, 세로 5.0m, 확장형은 가로 2.6m, 세로 5.2m로 변경됐다. 1990년 정립된 주차 면적 기준이 약 30년 만에 변경됐지만, 변경 폭은 일반형 가로 0.2m, 확장형 가로 0.1m 증가에 그친 셈이다.
높은 차급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완성차 업체들 역시 신차 라인업을 중형~대형 SUV 위주로 구성하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신형 팰리세이드의 차체 크기를 전장 65mm, 전폭은 5mm 확장하기도 했다. 차급이 높은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과 문제의식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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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
그것보다 차량 생산 3사가 죽기살기로 대형승용차를 양산하는 것이 더 문제다. 승용차가 이동수단이라 여기질 않고 과시욕에 찌들은 소비자들도 한 몫 거들고 있고.. 한사바삐 승용차량도 차고지 증명제를 시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