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은 자율주행 기능
아직 3/2가 신뢰 못 해
네티즌 종합 반응은?
자동차 기술이 발달하면서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 미국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운전자의 3분의 2가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2021년 조사 결과인 54%에서 많이 증가한 수치이다.
AAA는 2024년 1월 11일부터 16일까지 총 1,010명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자율주행 차량 신뢰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중 66%는 자율주행차가 두렵다고 답했고 25%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아직 잘 모르겠다고 답했으며 9%만이 자율 주행 차량을 신뢰한다고 답했다.
작년보다는 약간 상승했지만,
여전히 자율주행 신뢰 못한다
자율주행차를 두려워하는 사람의 비율은 2023년의 68%에서 소폭 감소했지만, 2022년의 55%, 2021년의 54%보다 여전히 높다. AAA의 자동차 공학 연구 책임자는 이 결과에 대해 최근 자율주행과 관련된 사고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전했다.
책임자는 ‘지난 몇 년 동안 소비자들의 두려움이 증가했습니다.’라고 말하며, ‘현재 차량 기술과 관련된 수많은 사건이 널리 알려지면서 사람들이 안전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라고 이번 결과에 관해 설명했다.
반자율 기능은 호의적
아직 오해도 많아
완전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지만, 반자율 주행 지원 기능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미국 운전자의 63%는 후진 자동 긴급 제동 기능을 원하며, 63%는 자동 긴급 제동, 62%는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원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걱정스러운 점은 40%의 사람들이 현재 판매 중인 자동차 중 잠자는 동안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이 기술에 대해 더 잘 교육받을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자율 주행에 대한
네티즌 의견은?
AAA는 이번 조사를 통해 업계 전반에 걸쳐 시스템의 이름과 성능의 통일성을 확립하고자 함을 밝혔다. 또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다른 업체와의 꾸준한 협력과 소비자 교육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네티즌은 이번 조사에 대해 여러 의견을 선보이고 있다. 이 기능을 신뢰하지 못하는 네티즌은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못한다면 차 절대 구매 안 할 거야’,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못 믿어서 다 끄고 다니는데’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대 의견을 갖고 있는 네티즌은 ‘정지 신호도 잘 지키고 괜찮던데’, ‘우버나 택시 훨씬 저렴해서 좋은 듯’이라는 반응을 남겼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