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부진 시달리는 EV9
원인은 다름 아닌 가격
기아 특단의 조치 내렸다
현대차그룹 최초의 준대형급 전기 SUV이자 기아 전동화 라인업 최상위에 위치한 EV9.
출시 당시 큰 화제를 모았지만 7,337만 원에서 시작하는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인해 실제 판매량은 기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다.
지난 6월부터 고객 인도가 시작된 EV9은 첫 달 1,334대, 7월 1,251대 팔렸으며 8월에는 세 자릿수인 408대까지 추락했다. 당초 기아는 EV9의 올해 목표 판매량을 내수 1만 6천 대, 해외 3만 4천 대 등 5만 대로 설정했으나 이에 턱없이 못 미치는 수준이다. 결국 기아는 EV9의 구매부터 매각까지 전 주기를 책임지는 파격적인 구매 프로그램을 내놓기에 이르렀는데, 과연 현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
최대 7년 할부 가능
월 납입금은 얼마?
기아는 EV9의 구매부터 전기 충전, 중고차 가격 보장, 대차 지원을 아우르는 구매 프로그램 ‘EV9 토탈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구매 프로그램은 차량 전 생애 주기에 걸쳐 저금리 장기 할부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우선 저금리 장기 할부부터 살펴보면 GT 라인을 제외한 나머지 트림 중 일부 생산 월 재고를 구매하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EV9 전용 저금리 장기 할부는 보조금 포함 선수금을 10% 이상 납부하면 36~84개월 할부 기간에 대해 0.9~4.9%의 저금리에 할부가 가능하다. 최대 7년에 달하는 할부 옵션을 선택할 경우 최저가 사양인 에어 후륜구동 기준 월 93만 원에 EV9을 탈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출고 시 선수금 10% 납부 후 3년 동안 나머지 차량 가격의 30%를 이자와 함께 상환, 마지막 회차 때 60%와 이자를 일시 납부하는 ‘EV9 가치 보장형 할부’도 마련됐다.
법인 임대 상품도 마련
무려 1년 치 충전비를?
대차 주기가 긴 법인에 특화된 임대 상품도 지원한다. EV9 전용 할부형 리스는 차량 가격의 1%만 남기고 취득세, 자동차세, 탁송료 등 초기 등록 비용을 장기 할부에 포함한다. 개인 고객 할부와 마찬가지로 최대 84개월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 할인도 제공된다.
기아는 차량 보유 중 지출되는 유지비 부담을 덜어줄 충전 솔루션 혜택도 지원한다. EV9을 신규 구매한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은 기본 제공되는 EV9 신차 구매 포인트(최대 40만)와 EV9 케어 포인트(45만)에 더불어 기아 멤버스 100만 포인트를 추가로 받게 된다. 멤버스 포인트의 경우 충전 크레딧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약 1년 치 충전비에 해당한다는 게 기아 측 설명이다.
중고차 시세 보장까지
네티즌 반응 살펴보니
차량 매각 시 감가 걱정을 덜어줄 ‘전기차 중고차 가격 보장’ 혜택도 마련됐다. 기아 전용 할부 프로그램을 통해 EV9을 구매한 개인 고객은 향후 기아 신차 재구매 시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받을 수 있다. 3년 이하 기준으로 신차 구매가의 60%까지 보장된다고 한다. 이와 더불어 EV9 가치 보장형 할부를 통해 구매한 고객은 할부 만기 전후 6개월 이내로 기아 전용 할부로 자사 전기차 재구매 시 대차 지원금 2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렇게까지 해서 EV9을 타고 싶어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북미에 파는 보급형 모델을 들여오던가 가격을 내리라고..”, “임직원한테는 5천만 원에 팔더만”, “가격은 죽어도 안 내리네“, “7년 풀 할부 땡겨도 월 100만 원 가까이 나간다니.. 셀프 돌려까기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댓글44
일단 디자인이 너무 후졌네 완젼 싸구려 티가 팍팍나
경식
현기차는 자국민 상대로 비싸게 받아서는 안된다 과거 수입차 금지법까지 맨들어 놓고 국산차만 독과점으로 판매토록했다 부실하게 만들어도 국민모두가 국산차만 탓다 이제 이많큼 성장했으면 값싸고 좋은차를 맨들어 국민들한데 보급해야한다 그게 국민들께 은혜갚는 길이다 자국민을 봉으로 알고 가격만 올려 독과점의 특수를 노린다면 곧 값싸고 품질좋은 중국 차 나오면 국민모두가 현기차를 외면할것이다 잘 새겨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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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 구매 희망자
귀족노조의 억대연봉, 고용세습, 수출용 빔추가로 인한 가격상승, 원가절감 다 이해할 수 있지만 차량의 안전성만은 지켜줬으면 좋겠습니다. 동력상실, 급발진, IIHS 테스트대로 뒷자리 태운 새끼들 다 죽어버리면 돈이 다 무슨 소용입니까? 아 현기 임직원들은 억대연봉 받아 안전한 수입차 타시려나요? 독점폐해로 자국민만 호구, 희생양 되는건가요? 경영진, 국토부, 국토교통위원회, 분발해 주세요!!! 모두 살아있는 자녀의 자랑스런 부모가 됩시다.
Ev9 구매 희망자
동력 상실, 급발진 시 장례비 지원이 빠졌습니다. 현기 전기차는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안전성이 문제입니다!!! 애국심으로 현기차 사고 싶어도, 반자이 카미카제 강요는 싫어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