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골프 GTI VS 1시리즈.. 수입 핫해치 대전, 승자는 정해져 있었네

골프 GTI VS 1시리즈.. 수입 핫해치 대전, 승자는 정해져 있었네

김예은 기자 조회수  

골프 GTI 2023년형 출시
전작 대비 200만 원 올라
그래도 가성비는 여전하다

골프-비교

해치백 중에서도 빠르고 운동성능이 좋은 고성능 모델을 ‘핫해치’라고 부른다.
아담하고 귀여운 이미지와 달리 고성능이라는 반전 매력을 갖춰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단순히 빠를 뿐만 아니라 세단에 비해 뒤가 작고 가벼워 기민한 핸들링을 보여준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다.

이러한 핫해치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한 모델을 꼽으라면 폭스바겐 골프 GTI를 빼놓을 수 없다.
47년에 가까운 역사를 기록해 온 해당 모델은 지난 12일 한국 시장에서 연식 변경을 거쳤는데, 판매 가격이 4,790만 원에 달한다. 기존 모델 대비 200만 원가량 올라 차급 대비 비싼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지만 경쟁 모델과 비교해 본 결과는 의외였다.

사진 출처 = ‘폭스바겐코리아’
BMW 1시리즈 M 스포츠 / 사진 출처 = ‘Actualidad Motor’

가장 적절한 비교 대상
BMW 120i M 스포츠

‘해치백의 무덤’으로 악명 높은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 해치백, 그중에서도 핫해치를 고르자면 선택지가 매우 한정적이다. 그나마 가격대 및 세그먼트, 성능이 비슷한 BMW 120i M 스포츠를 비교 대상으로 삼았다.

먼저 차체 크기를 살펴보자. 두 차종 모두 C 세그먼트 전륜구동 해치백으로 골프 GTI는 전장 4,290mm. 전폭 1,790mm. 전고 1,455mm. 휠베이스 2,636mm의 차체 크기를 갖췄다. 120i M 스포츠는 각각 4,320mm. 1,800mm. 1,435mm. 2,690mm로 보다 길고 넓으며 낮다. 공차 중량은 골프 GTI가 1,493kg, 120i M 스포츠가 1,490kg으로 근소한 차이지만 120i M 스포츠가 우세하다.

사진 출처 = ‘Auto Trader’
골프-비교
사진 출처 = ‘Top Gear’

파워트레인 성능 격차 커
120i M 스포츠의 장점은?

파워트레인 성능에서는 본격적으로 격차가 벌어진다. 두 차종 모두 2.0L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했으나 최고 출력 및 최대 토크는 골프 GTI 245마력 및 37.7kg.m, 120i M 스포츠 192마력 및 28.6kg.m를 발휘한다. 이에 따라 골프 GTI는 0-100km/h 가속을 6.2초 만에 끊지만 120i M 스포츠는 7.0초가 소요된다. 최고 속도는 각각 250km/h, 235km/h다.

골프 GTI의 가속력에는 강력한 출력과 토크도 큰 몫을 하나 7단 DCT의 빠른 변속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이는 일상 주행에선 또 다른 특성을 보인다. 골프 GTI의 DCT는 건식 클러치가 탑재된 만큼 가다 서기를 반복하는 정체 구간에서 DCT 특유의 울컥거림이 은근 거슬릴 수 있다. 반면 토크컨버터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120i M 스포츠는 일반적인 자동변속기 차량과 다를 바 없는 거동을 보인다. 복합 연비는 골프 GTI가 11.5km/L, 120i M 스포츠가 11.0km/L로 전자가 우위에 있다.

사진 출처 = ‘폭스바겐코리아’
사진 출처 = ‘BMW’

옵션은 골프 GTI 압승
200만 원 올릴 만했다

마지막으로 편의/안전 사양을 살펴보았다. 두 차종 모두 차선 이탈 경고, 선루프, 전자식 변속 레버, LED 헤드램프 및 오토 하이빔이 적용되며 스티어링 휠 및 1열 열선도 기본 사양이다. 하지만 이외의 사양은 골프 GTI가 압도적이다. 정지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오토홀드, 이번 연식 변경에서 추가된 1열 센터 에어백, 1열 통풍 및 2열 열선 시트가 모두 기본이다. 해당 사양은 120i M 스포츠에선 옵션으로조차 선택할 수 없다.

그나마 120i M 스포츠에만 적용되는 사양이 있다면 전동 트렁크, 사이드미러 자동 디밍, 뒷좌석 4:2:4 분할 폴딩 정도가 전부다. 한편 BMW 120i M 스포츠의 판매 가격은 5,090만 원이다. M 스포츠 패키지를 제외하면 4,730만 원으로 골프 GTI보다 60만 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1

300

댓글1

  • 골프는 옛 명성을 잃은듯... 서비스나 중고 리셀로는 BMW가 월등한걸보면...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무려 '450만 원' 인상.. 카니발 '이 모델' 결국 1억 돌파한 충격적 상황
  • 연비 무려 '30km/L'.. 지금 나와도 대박이라는 '이 차' 대체 뭐길래?
  • 스포티지 차주들 '멘붕'.. 일본 인기 최강 SUV, 신형 디자인 대박이네!
  • 아이오닉 9? "비교 불가".. 현시점 끝판왕 전기 SUV, 그 정체 무려..
  • 제네시스-GV90
    '이걸 진짜 넣는다고?'.. 국산차 끝판왕 GV90, 회장님들 환장한 '이유'
  • 현대차-아반떼
    '현대차 결국 일냈다!'.. 아반떼 스포츠카 등장, 미친 디자인에 '극찬!'

Hot Click, 연예가 소식

추천 뉴스

  • 1
    "결국 전쟁 위기로".. 계엄 선포 후 제대로 비상 터진 '이 車' 대체 왜?

    이슈플러스 

  • 2
    서민들 다 죽겠네.. 윤석열 계엄령 만행에 포터, 봉고 '비상 걸렸다!'

    이슈플러스 

  • 3
    '단돈 1천만 원대'.. 팰리세이드 보다 기대되는 기아 신형 SUV 정체

    이슈플러스 

    기아-SUV
  • 4
    먼저 산 사람들만 '멘붕'.. 전기차, 앞으로 탑재된다는 '이것' 뭐길래?

    이슈플러스 

  • 5
    중국이랑 똑같아.. 한국산 배터리 쓴 포르쉐, 결국 '집단 소송' 터졌다

    이슈플러스 

지금 뜨는 뉴스

  • 1
    "판사 수준 보이네".. 대낮에 터진 '자율주행 사고' 황당 판결 나왔다

    이슈플러스 

  • 2
    "맨 앞차 뭐하냐?" 짜증 100% 고속도로 정체, 밝혀진 원인 놀랍네!

    이슈플러스 

  • 3
    소비자 '작정하고' 속인 현대차 딜러.. 공개된 수법 '충격 그 자체'

    위클리 

  • 4
    "윤석열? XXX네".. 충격 발언 조국, 결국 들통 났다는 '이것' 정체

    위클리 

  • 5
    세금으로 이딴 짓을.. 슈퍼카 가득한 비밀 차고, 주인 정체 '충격이다'

    이슈플러스 

공유하기

1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