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슈플러스 “현대차 꼴 날라” 폭스바겐 충격 발표에.. 독일 현지 제대로 뒤집혔다

“현대차 꼴 날라” 폭스바겐 충격 발표에.. 독일 현지 제대로 뒤집혔다

김예은 기자 조회수  

신차 개발 기간 평균 3~4년
폭스바겐 “1.5년 단축할 것”
기대와 걱정 공존하는 반응

폭스바겐-개발
폭스바겐 ID.3 생산 라인 / 사진 출처 = ‘Volkswagen’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하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까?
제품 기획부터 설계, 디자인, 시제품 테스트, 각종 인증 등 그 절차만 해도 수십 가지에 달하니 기본 연 단위의 기간을 필요로 한다. 평균은 3~4년 정도며 그보다 짧은 기간에 개발을 끝내는 제조사도 일부 존재한다.

하지만 자동차는 실제 주행을 통한 설계 오류 파악, 수정 등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신차 개발 기간을 무한정 줄일 수는 없다. 그런데 폭스바겐이 돌연 이를 1년 6개월가량 줄이겠다고 밝혀 화제다. 신차 출시 주기가 짧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이어지는 한편 결함 발생 가능성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폭스바겐그룹 본사 / 사진 출처 = ‘CNBC’
폭스바겐-개발
폭스바겐 ID.GTI 콘셉트 클레이 모델 / 사진 출처 = ‘Volkswagen’

54개월에서 36개월로
현대차는 2년이면 충분

지난 12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신차 개발 기간을 기존 54개월에서 36개월로 단축을 하겠다 전했다.
목표한 만큼의 개발 기간 단축을 이뤄낸다면 기존의 33% 이상 감소한 셈이 된다. 전동화 관련 기술 개발은 테슬라를 벤치마킹했다면 생산 효율은 중국 완성차 업계를 참고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참고로 모델 체인지 주기가 업계 평균보다 빠른 현대차는 신차 개발을 2년 만에 끝낸다. 과거 2002년에는 40개월이 소요됐으나 플랫폼 통합을 통해 점진적으로 신차 개발 기간을 줄여나간 결과 2009년에는 33개월, 2020년에는 24개월까지 줄일 수 있었다.

폭스바겐 ID.2 All 콘셉트카 / 사진 출처 = ‘Gearrice’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프로토타입 / 사진 출처 = ‘Volkswagen’

품질 리스크 대응 방안은?
시뮬레이션 적극 활용

이렇게 줄어든 개발 기간이 적용되는 첫 신차는 보급형 전기차인 ID.2다.
폭스바겐은 지난 2022년 12월에 ID.2의 첫 디자인 스케치를 완성, 출시 목표 시점은 2025년 말로 잡았다.
폭스바겐 기술 개발 총괄 카이 그루니츠(Kai Grunitz) 사장은 “개발 기간이 짧아질수록 리스크가 따른다는 데 동의한다”라고 전했다. 주된 우려는 품질 관리인데, 그는 문제에 대비할 구체적인 방법이 있다 설명했다.

우선 폭스바겐은 최신 시뮬레이션 설비를 활용한 프로세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프로토타입 테스트 단계에서 실제 도로를 주행하는 시간을 줄이고 이를 시뮬레이션으로 대체하겠다는 것이다. 카이 그루니츠 사장은 “개선된 부품을 달고 다시 도로를 주행하는 것보다는 소프트웨어상으로 개선 후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반복하는 게 테스트 주기를 줄일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이 방식을 활용하면 혹한기 주행 테스트를 2~3회 진행할 걸 단 한 번에 끝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폭스바겐 ID.3 생산 라인 / 사진 출처 = ‘Volkswagen’
폭스바겐 ID.3 페이스리프트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crospotter13’

“ID.3 흑역사 반복 않겠다”
네티즌 반응 종합해 보니..

아울러 부품 생산 업체와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개발 과정에서 일정 변동 및 품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최소화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초기 품질 문제로 골치를 앓게 한 전기차 ID.3를 예로 들며 “앞으로는 두 번 다시 각종 결함이 있는 자동차를 내놓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시뮬레이션으로 테스트 주행을 대신할 수 있다니 그만큼 시뮬레이션 기술이 발전했다는 뜻인가“, “아무리 좋은 시뮬레이터가 있어도 주행 중 발생하는 모든 변수를 대비할 수는 없지”, “현대차 신차 개발 기간이 고작 2년이라고? 어쩐지..”, “개발 기간을 줄일 게 아니라 다른 데서 원인을 찾아야 할 것 같은데”, “이왕 이렇게 줄인 거 신차 다양하게 출시해 주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2

300

댓글2

  • 현대차의 개발주기가 24개월로 제일 빠르다 는 것을 간접광고 하는 건가요?

    시뮬레이션 다 합니다. 어느 회사나...추가로 실제주행테스트도 합니다. 시뮬레이션은 알고 있는 변수밖에는 입력할 수 밖에 없다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기에, 예측하지 못한 결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제 주행시험도 하쟎아요. 기본중에 기초에 속하는 내용을.....전문기자 맞나요? 봉투 받았나요? 폭스바겐에서...

  • 개발 기간이 짧아질수록 리스크가 따른다. 주된 우려는 품질 관리인데, 현기는 문제에 대비할 구체적인 방법이 없다

[이슈플러스] 랭킹 뉴스

  • 무려 '1천만 원' 까준다! 논란의 벤츠.. E 클래스 파격 결단 내린 상황
  • '제네시스? 미국에 넘겨라'.. 트럼프 '폭탄선언'에 한국 비상 터졌다
  • 결국엔 터졌다.. 싼타페 '안전성 논란'에 아빠들 괜히 샀다고 '난리'
  • '카푸어들 눈 돌아간다'.. 현대차, 아반떼 N 끝판왕 '이 차' 낸다 선언!
  • '뒷통수 제대로 맞았다'.. 미국한테 손절 위기라는 기아, 결국 비상
  • BMW-3시리즈
    'BMW 보고 배워라'.. 디자인 논란 신형 3시리즈, 역대급 예상도 공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노릇한 껍질과 촉촉한 살코기! 다채로운 맛의 북경오리 맛집 BEST5
  •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진한 육즙 가득, 기분 좋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는 떡갈비 맛집 BEST5
  •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무려 “OO만 원” 인상.. 가격 또 오른 투싼, 아빠들 결국 ‘분노 폭발’
  •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남자는 주차도 하지마”.. 논란 터진 여성 전용 주차장, ‘충격 실체’
  •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포르쉐 타던 백지영”.. 극찬 터졌다는 국산차 ‘이 모델’ 놀라운 정체
  •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가성비 하나는 끝장’.. 사회초년생 첫 차로 딱이라는 국산차 ‘이 모델’

추천 뉴스

  • 1
    현대차 아반떼 N TCR, 올해 TCR 월드투어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

    오토뉴스룸 

    현대차-TCR
  • 2
    '수준이 달라'.. 서민들 꿈도 못 꾼다는 벤틀리 끝판왕 '이 차' 뭐길래?

    밀착카메라 

  • 3
    현대차, 중국 기업사회책임 발전 지수 평가 자동차 기업 1위 선정

    오토뉴스룸 

  • 4
    로터스코리아, 첫 고객 초청 트랙 시승행사 성공적으로 개최

    오토뉴스룸 

  • 5
    실구매가 '3천만 원대'.. 가성비 甲 수입 SUV '이 차' 드디어 한국 온다

    밀착카메라 

지금 뜨는 뉴스

  • 1
    현대차, 수소산업 혁신 위해 전북특별자치도와 맞손

    오토뉴스룸 

  • 2
    르노코리아, 지역 인재 육성 위해 부산대학교와 MOU 체결

    오토뉴스룸 

  • 3
    '강남 싼타페 부활?'.. 돈 있는 아빠들 무조건 산다는 SUV '이 차' 정체

    밀착카메라 

  • 4
    KGM, 여러 차종 만나볼 수 있는 'KGM 서울 팝업 시승센터' 개시

    오토뉴스룸 

  • 5
    폴스타, 신세계백화점 APP 내 플랫폼 '더 쇼케이스' 입점

    오토뉴스룸 

공유하기

2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