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출시된 기아 EV5
2,745만 원의 저렴한 가격
주행거리 720km까지 확보
기아 전기차 EV5의 주행거리가 공개되었다. 중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홈은 EV5가 중국에서 최대 720km의 인증 주행거리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의 가격은 14만 9,800위안(약 2,745만 원)부터이다.
전기차임에도 예상보다 훨씬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했다. 중국에서 BYD 등 소형 SUV들이 2천만 원대로 저렴하게 출시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중국 현지에서 생산된다
내수용은 내년 출시 예정
EV5는 기아 전기차에서는 처음으로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된다. 다만 내년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내수용 EV5는 국내에서 생산되어 판매된다. 기아는 EV5와 함께 EV3, EV4 등 중소형 전기차 모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하여 전기차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EV5의 기본형 중국 모델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64.2kWh의 리튬 인산철 배터리가 들어갔지만, 내수용으로는 82kWh의 NCM(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가 탑재된다. 이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6와 EV6에 들어가는 배터리보다도 용량이 커 EV5의 판매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스포티지보다 저렴하다
내수용과 플랫폼 차이 없어
기본형의 주행 거리는 중국 기준으로는 530km의 주행 거리를 인증받았다. 플랫폼은 E-GMP가 들어가 중국과 내수용의 별도의 플랫폼 차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EV5 모델의 가격은 14만 9,800위안(약 2,745만 원)부터 17만 4,800위안(약 3,203만 원)이다.
가장 높은 가격의 EV5 530 라이트 트림의 가격이 17만 4,800위안(약 3,203만 원)인 것인데 보조금을 받으면 중국에서 판매되는 스포티지보다도 저렴한 가격이다.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에는 720km의 주행 거리를 확보했으며 싱글 모터와 듀얼 모터 사륜구동으로 운영된다. EV5 싱글 모터는 최고 출력 218마력, 31.6kgf.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파노라믹 디스플레이와
벤치 스타일의 시트 적용
출시 전 콘셉트카의 이미지와 거의 유사하게 출시된 EV5의 디자인은 전기차답게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헤드램프는 수직으로 떨어지며 주간주행등은 별자리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되었다고 한다. 이는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한 기아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되었다. 테일램프는 수평형의 얇은 디자인에 양 끝이 수직으로 떨어진다.
차체 크기는 전장 4,615mm, 전폭 1,8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750mm로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와 비슷한 크기를 지녔다. 편의 사양으로는 차세대 ccN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를 연결한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 1열에는 벤치 스타일의 시트를 적용해 운전자와 동승자 사이의 실내 공간 활용의 편의성을 높였다. 2열에는 완전 평탄화 접이 기능이 있어 차박과 캠핑에 넓은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끔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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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1
자동차 충돌 안전기준이 중국이 엄격해서 내수랑 차이가 날거 같은 의문이 드는건 왜일까? 의심병? 확인해볼 수도 없으니
대한민국에선 레노가 2천 5백...한국인 호구..
전기차 는 소형으로 주행거리 500km 개발해야지
구라 치네
애국자
현기가 우리국민에게 2700만에 공급한다고 요 ? ev3가 3960만이라는데 ? 깡통인가 아님 중국에서만 그러겠죠 bYD 차가 2천대 팔면 그때나 2천대에 팔래나 ? 내국민좀사랑합시다 낸